본문 바로가기
음양오행

2. 음양론의 형성과 전개

by 호두 밖에 gem 2025. 8. 12.

1. 음양론의 기본 개념

음양론은 우주자연과 인간세계의 모든 구성과 현상, 생성과 변화를 상반되면서 상호의존적인 음(陰)과 양(陽) 두 범주로 설명하는 이론입니다.

  • 음(陰): 구름이 해를 가린 모양으로, 흐린 날씨, 구름, 비, 음지, 북향, 어둠 등을 의미
  • 양(陽): 해에서 햇살이 비치는 모양으로, 맑은 날씨, 햇빛, 양지, 남향, 밝음 등을 의미

2. 중국 고전 문헌에서의 음양 발전 과정

(1) 시경(詩經) 시대 (기원전 11-7세기)

시경에서 음양은 기상현상 지명을 의미하는 단순한 개념이었습니다

  • "음우고지(陰雨膏之)" - 흐린 날 비가 내려 적시다
  • "상기음양(相其陰陽)" - 응달과 양달을 살피다

(2) 춘추좌전(春秋左傳) 시대 (기원전 722-481년)

춘춘좌전에서는 음양이 자연현상을 포괄하는 추상적 개념으로 발전했습니다

  • "음양지사(陰陽之事)" - 자연현상을 통칭하는 표현
  • 사계절의 변화를 음양으로 설명
  • 정치와 자연현상의 상관관계 인식

(3) 손자(孫子) 시대 (춘추 말기)

손자에서는 상호대립적 개념으로 발전했습니다

  • 허실(虛實), 득실(得失), 동정(動靜), 사생(死生) 등의 대립적 개념
  • 병법 운용에서 이원론적 세계관 적용
  • 음양론적 세계관의 맹아 형태

(4) 손빈병법(孫臏兵法) 시대 (전국 중기)

우주생성론적 체계로 발전했습니다

  • "천지지리(天地之理)" - 우주의 이치로 설명
  • 일월-사계절-오행-만물의 생성 질서
  • "일음일양(一陰一陽)"의 순환 논리 등장

(5) 전국 후기 문헌 (노자, 순자, 장자)

기(氣) 개념과 결합하여 체계화되었습니다:

  • 노자: "만물부음이포양(萬物負陰而抱陽)" - 만물이 음을 등지고 양을 끌어안다
  • 순자: "음양지화(陰陽之化)" - 음양의 조화
  • 장자: 음양이 기(氣)의 가장 큰 요소

 

3. 주역(周易)의 음양론

주역의 구성

주역은 경(經)과 전(傳)으로 구성됩니다:

  • 경(經): 64괘의 본문 (괘명, 괘사, 효사)
  • 전(傳): 십익(十翼) - 공자가 지었다고 전해지는 해설서

주역의 성립 과정

전통적 견해 (삼성설)

  1. 복희(伏羲): 음효·양효·팔괘·64괘 창조
  2. 문왕(文王): 괘사와 효사 창작, 괘의 순서 배열
  3. 공자(孔子): 십익 창작하여 경문 해설

현대적 견해

  • 경(經): 전국 중기 이전에 현행본 형태 완성
  • 전(傳): 전국 말기부터 전한 무제 시대에 걸쳐 단계적 성립

팔괘 상징 체계

팔괘 괘상 자연 가족 신체 동물 방위 속성
건(乾) 하늘(天) 머리(首) 말(馬) 西北 굳세다(健)
진(震) 우레(雷) 長男 발(足) 용(龍) 움직이다(動)
감(坎) 물(水) 中男 귀(耳) 돼지(豕) 빠지다(陷)
간(艮) 산(山) 少男 손(手) 개(狗) 東北 멈추다(止)
곤(坤) 땅(地) 배(腹) 소(牛) 西南 순하다(順)
손(巽) 바람(風) 長女 다리(股) 닭(雞) 東南 들어가다(入)
리(離) 불(火) 中女 눈(目) 꿩(雉) 붙다(麗)
태(兌) 연못(澤) 少女 입(口) 양(羊) 西 기뻐하다(說)

일음일양(一陰一陽)의 원리

**"일음일양지위도(一陰一陽之謂道)"**는 주역 음양론의 핵심입니다:

  • 음양의 대대(對待): 상반된 속성의 음과 양이 존재해야 만물의 존립과 변화 가능
  • 음양의 유행(流行): 음양의 소식(消息)이 끊임없이 순환반복하는 변화 원리

4. 한국으로의 전래와 발전

음양오행설은 삼국시대부터 한국에 전래되었습니다:

고구려:

  • 고분벽화의 사신도(四神圖) - 현무·주작·청룡·백호
  • 오성(五星) 기록, 오부제(五部制)

백제:

  • 능산리 고분의 사신벽화
  • 오경박사, 역박사 제도

신라:

  • 태종무열왕비의 귀부
  • 감은사 지석의 태극 도형
  • 통일신라 이후 더욱 체계적 수용

조선시대: 성리학과 결합하여 생활 전반에 영향

  • 철학 논쟁: 무극태극 논쟁, 사단칠정 논쟁 등
  • 도시 설계: 사대문의 명칭과 배치
  • 궁궐 건축: 경복궁의 음양오행적 설계

보충 내용

음양오행설의 체계적 통합

**추연(騶衍)**이 전국시대에 음양설과 오행설을 체계적으로 결합했습니다:

  • 오덕종시설(五德終始說): 왕조 교체를 오행 상극으로 설명
  • 오행상극: 목→토, 금→목, 화→금, 수→화, 토→수

동중서가 한나라 시대에 오행상생설을 도입했습니다:

  • 오행상생: 목→화→토→금→수→목의 순환

**주렴계(周濂溪)**의 **태극도설(太極圖說)**에서 우주론적으로 완성되었습니다:

  • "태극이 움직여 양을 낳고... 양이 변하고 음이 합치되어 오행을 낳는다"

현대적 의의

음양론은 단순한 고대 철학이 아니라 현대 과학과도 연관됩니다:

  • 라이프니츠의 이진법: 주역 팔괘와 음양이론에서 영감
  • 컴퓨터 원리: 0과 1의 이진 체계는 음양론과 유사
  • 상호보완성: 현대 물리학의 파동-입자 이중성과 유사한 관점

음양오행설은 동아시아 문화의 근간이 되는 사상체계로서, 단순한 미신이 아닌 자연 현상을 체계적으로 설명하려는 고대의 과학적 시도였으며, 오늘날에도 여전히 유효한 철학적 통찰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음양오행' 카테고리의 다른 글

3. 오행론의 형성과 전개  (6) 2025.08.19
1. 음양오행(陰陽五行)의 기초적 이해  (5) 2025.08.09